르노마스터 캠핑카를 제작하려 합니다. > 최근소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최근소식

르노마스터 캠핑카를 제작하려 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9-23 17:34 조회5,649회 댓글0건

본문

네이버 카페 : https://cafe.naver.com/selfcamp

 

 

 

* 모바일로 보시는 분은 하단 "PC 버전"으로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보이좋게 됩니다.

모바일 버전을 수정할려니 귀찮아서 ^^ ...

 

  

우선 기본적인 설계가 다 끝나갑니다.

 

설계를 바탕으로 하나 하나 설명하고, 캠핑 부품 수급 진행 사항과 제작 과정을 하나 하나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제작하고자 하는 캠핑카는 르노마스터 벤을 기반으로 준비중입니다.

 

그럼 설계도를 하나 하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1>

 

설계된 내용은 화장실, 샤워실 침대, 테이블, 쇼파, 싱크대, 테이블, 등등 기본적인 모든 사항을 다 탑재하고 본 모습니다.(모든 항목들은 다 시스템 가구 개념으로 조립하게끔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약간의 침도 탑재가능함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그림2>

 

운전석 방향의 외부에서 본 모습니다.

 

<그림3>

 

조수석 방향의 외부에서 본 모습니다.

 

<그림4>

 

운전석 실내에서 안쪽을 바라본 모습니다.

 

다음으로는 각각 내부 설계를 기준으로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1> 침대

 

<그림5>

 

캠핑카 또는 이동형 업무용차로 취침을 할 상황을 설명드립니다.

 

의식주중 주에 해당하는 침실입니다.

 

침실은 가로 1200, 세로 1600의 크기를 가진 침대입니다. 2인이 취침할 수 있으며, 넉넉한 크기는 아니지만 자는데 불편함 없이 잘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침대 및 이불 보관함(오즌쪽)을 열면 매트리스랑 이불 등이 있습니다.

 

바닥에 의자(테이블)을 열어 그림과 같이 중앙에 장착되도록 홈이 파져 있으며, 의자를 펴서 배치 후 침대 서랍장 판을 뉘어 매트리스를 펴면 위와 같이 구성됩니다.

 

중앙의 커튼은 운전석이 개방되어 있을 경우, 개인 프라이버시로 사용하셔두 되고, 또는 느낌있는 분위기를 원하시는 경우 사용하세요^^ (그림으로 보여드리고자 반투명 커든으로 조정하였습니다.)

 

2> 책상 및 화장대

 

<그림6>

 

위쪽 서랍장을 아래로 내리면 설계한 모양대로 펼져집니다.

내려서 문을 90도로 펼치고 하단 고정 클립을 사용해 쳐지지 않도록 사용하면 됩니다.

 

다 사용하시고 문을 닫아 위로 올려 놓으면 됩니다.

 

3> 식탁 및 다용도 테이블

 

<그림7>

 

침대 테이블 받침대, 사무용 의자, 그리고 다용도 테이블로 전환된 설계 도면입니다.

 

테이블로 사용할 경우, 하단에서 받침대롤 조금 올려서 고정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테이블을 커 크게 사용하고자 할 경우, 테이블 추가판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바닥 올림판에 고정되 움직여도 흘들리지 않도록 홈이 파져 있어서 무난하게 사용 가능할거 같습니다.

 

식사나 또는 커피 또는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자그만 공간으로 설계하였습니다.

 

4> 야외용 테이블

 

<그림8>

 

왼쪽에 있는 테이블 박스를 오픈해 손쉽게 펼쳐 사용하시면 됩니다.

 

박스는 뒷문 출입구쪽으로 들어가고 나가기 편하게 차 바닥에 놓고 계단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조립식 계단

 

<그림9>

 

출립구쪽 바닥에 있는 서랍장을 열어 계단을 꺼네 바로 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그대로 접어 입구 바닥 서랍장에 넣어 두시면 됩니다.

 

또 야외에서 조그만 의자가 필요한 경우 바로 꺼내 간의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바닥 계단 서랍장에 조립식 계단과 발판이 있으니 꺼내 그림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옷장

 

<그림10>

 

옷장은 화장실 공간과 운적석과 연결된 통로와 굥유되는 공간으로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옷장이 화장실 공간으로 이동되어 화장실 공간을 점유하게 됩니다.

 

이때 이동은 옷장 상단과 옷장 뒤쪽 레일 가드에 의해 움직이도록 섥계되어 있고 옷장 뒷면에는 가이드 라인에 물려 있어 어느정도 무게도 충분히 감안해 설계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하였고, 이제는 그 외 기능들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차량의 무게와 캠핑카 내부의 구조물, 집기등의 무게를 전부 감안하여 최대한 가볍고 견고한 재질의 목재를 사용할려구 합니다. 내부 서랍장 격벽 같은 경우 가벼운 재질의 목재로 사용할 예정이며, 어떻게 하던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범위내에서 마감해 보려 합니다.

 

* 캠핑카 내부의 무게 중심은 차량 중간정도 위치로 잡아, 수전과 청수통, 배터리 및 전기 시설을 중앙에 배치하였으며 또한 전기 라인 구성도 용의하도록 중앙 부분에 설계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부분은 캠핑차량을 정비하거나 또는 차량 정기 검사 및 기타 사항으로 설계된 내용입니다.

 

제가 설계한 캠핑카는 상단부, 하단부, 바닥으로 3등분되어 프로파일을 틀로 제작할려고 합니다.

 

사각의 위치에 프로파일로 틀을 만들어 탈/부착이 가능토록 하였습니다.

 

우선 분리된 부분을 보시고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그림11>

 

1> 바닥

 

<그림12>

 

바닥은 악세스플로우(Access Floor) 개념이 적용된 부분으로 보통 정비나 관리를 용의하게 하기위해 만드는 부분입니다. 저도 바닥을 약 5cm 할당해 각종 전기 배선이나 또는 호스, 배관 등등을 배열할려고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시스템 가구를 바닥에 보관하는 가구 보관함 기능도 남는 공간을 할당해 배열하였습니다.

 

바닥에 고정 고리는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으며, 각종 짐을 실어 이동할때 사용하면 됩니다.

 

<그림14>

 

2> 바닥 + 하단부

 

<그림13>

 

바닥 + 하단부가 원래 한 셋트로 묶여 있는 구조이고, 설명을 위해 분리하였습니다.

 

만약 제작에 들어갈때는 바닥 + 하단부가 한 묶음으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